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2023/06 61

같은 이름의 다른 분위기의 고속도로휴게소

같은 이름의 다른 분위기의 고속도로휴게소 공주 정안알밤휴게소 상행과 하행선 고속도로 지난 10일 토요일, 서울 강남고속터미널(센트럴시티) 근처에서 시동생의 아들, 그러니까 내겐 조카 되는 아이의 결혼식이 있었다. 예식 시간은 오후 3시 30분이다. 시간이 애매하다고 생각했는데 이마저도 6개월 전에 겨우 잡은 날짜란 걸 알았다. 작년 겨울, 동서와 김장하면서 얘기를 나누는 중에 우리는 6개월이나 더 남은 일정으로 느긋했는데 받아놓은 날짜는 빨리도 간다. 코로나19가 완화되고 격리나 규제 등이 풀리면서 그동안 예식을 미뤘던 커플들이 한꺼번에 예약했기 때문이기도 하다. 일정상 그날은 전남 강진에 머물고 있었다. 그럼에도 나는 조카의 큰엄마이고 일생에 한 번일 수 있는 결혼식에 참석하고 싶었다. 서울에 갔다가 ..

도민리포터 2023.06.30

뜻 밖의 선물로 기뻐하다, 보령 무창포해수욕장

뜻 밖의 선물로 기뻐하다, 보령 무창포해수욕장 2023년 무창포해수욕장 개장식은 7월8일(토요일)18시입니다. 와! 여름이다. 해수욕장의 계절이지요? 바쁜 일상을 뒤로 하고 여유를 즐기고 싶은 마음에 보령시 무창포해수욕장을 좋아하여 무작정 떠나봅니다. 때이른 더위로 무창포해수욕장이 완전 성수기 풍경입니다. 해수욕도 하고 피서를 즐기는 관광객이 많았어요. 정말 낭만적인 장면이지요? 그런데 무창포해수욕장은 오는 7월 8일 개장한다고 합니다. 깨끗하게 정리된 해변과 함께 해수욕도하고 산림욕도 즐길 수 있습니다. 파도야! 너는 어디서 왔니? 재미있는 물놀이, 모래놀이도 해보고, 말타기 체험(요금 1만원)도 해보았어요. 꿀 맛 같던 모래놀이가 시들해질 때 쯤' 누군가 "물이 빠지고 있네~!"라고 말했지요. 오후 ..

도민리포터 2023.06.30

예산 예당호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예당호 모노레일'

예산 예당호 풍경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예당호 모노레일' 예당호의 새로운 즐길거리가 된 모노레일 예산 예당호는 출렁다리로 유명하죠. 손님이 오면 꼭 들러서 보여줬습니다. 출렁다리도 건너고 주변 산책로도 걷고, 예당호를 바라보며 산책하듯 걷기에 좋은 곳이죠. 어느덧 시간이 지나니 예당호 출렁다리만으로는 아쉬운 생각이 들었는데, 예당호의 새로운 즐길거리인 모노레일이 생겼네요. 이번에 부모님과 가족들이 내려와서 모노레일도 타고 어죽도 먹기 위해 예당호 유원지를 방문했습니다. 주말이라 그런지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주차공간이 부족할 정도로 북적이네요. 예당호 주변을 커다란 문화단지로 조성하려는 듯 무대도 만들고 다양한 시설들이 만들어지고 있네요. 공사가 끝나고 정리되면 예산의 메카가 될 것 같네요. 모노레..

도민리포터 2023.06.29

공연,전시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모나무르

공연,전시등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모나무르 아산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모나무르는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곳이다. 다양한 문화와 공연 그리고 전시를 한꺼번에 즐길 수 있고 식사와 음료까지 함께하니 여유로운 반나절을 이곳에서 보내기 좋다. 외부 상징적인 조형물이 인기를 끌고 많은 드라마 촬영지로도 활용이 되어 꽤나 유명해졌다. 늘 보던 조각상은 뒤로 하고 공원 산책을 즐겼다. 야외공원에도 멋진 조각작품들이 자리하고 있다. 시원한 분수들과 인공호수가 더위를 씻겨준다. 물가에 오면 아이들은 늘 신이 난다. 어른들은 멋진 조형작품들과 함께 사진찍기 바쁘고 아이들은 물가에서 떠날 생각을 하지 않는다. 달마다 테마가 있고 전시가 바뀌는 공간! 이달은 6월 정기공연으로 '문화를 마시다'를 진행중인데 조항선 ..

도민리포터 2023.06.29

힐링하기 좋은 천흥저수지 & 성거산 만일사

힐링하기 좋은 천흥저수지 & 성거산 만일사 마음이 답답할 때면 찾고 싶은 사찰 여행지가 있다. 그곳은 천안시 서북구 성거읍 천흥리에 위치한 만일사! 햇살이 반짝이는 6월, 마음을 다독일 수 있는 곳으로 작은 사찰 만일사를 찾았다. 만일사 가는 길, 천흥저수지에서 만일사까지는 차량으로 약 5분 정도 소요된다. 차창 밖으로 펼쳐진 평화로운 풍경에 이끌려 잠시 가던길 멈추고 저수지 산책에 나섰다. 천흥리에는 수변 경관이 아름다운 천흥저수지가 산책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저수지를 둘러싸고 수변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 산책을 즐기려는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천흥저수지는 금계국꽃 명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5월말에서 6월초, 금계국 꽃이 장관을 이루는 곳으로 자연 정취가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절정 시기는 지났..

도민리포터 2023.06.28

비 오는 날, 아미미술관

비 오는 날, 아미미술관 그곳의 정취에 빠져들다 이 곳은 당진에 위치하고 있는 사립 미술관, 아미미술관입니다. 아미미술관은 아미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미(ami : 친구)는 친구처럼 가깝고 친근한 미술관이라는 의미를 내포한다고 합니다. 폐교된 농촌 학교를 화가 박기호, 설치미술가 구현숙이 가꾸어 온 곳인데요. 야외전시장은 평소 자연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야외 조각 및 설치 미술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전시실은 5곳으로 평소에는 상설전 시장으로 활용하고 기획전을 유치하며, 작업실 4곳은 레지던스 작가들의 작품활동실과 전시 및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행사를 위한 작업실이라고 합니다. * 전시기간 : 2021. 04. 01. ~ 2023. 12. 31. "자연과 관계 맺고 다시금 소통하기 위한 일종의 언..

도민리포터 2023.06.28

피나클랜드에서 꽃피운 30년 우정

피나클랜드에서 꽃피운 30년 우정 일 년 열두 달 그 어느 때 가도 좋은 곳 아산 피나클랜드~ 조금 생소한 이름 피나클랜드의 뜻은 최정상, 최고봉이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피나클랜드는 외도 보타니아를 만들어 가꾼 고 이창호 선생의 자녀들이 또 하나의 보타니아를 이곳 아산에 자연 친화적으로 10여 년간 만들고 가꾸어 2006년에 개관한 곳이라 합니다. 오래전부터 꼭 한번 가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삼십년지기 친구들을 이곳에서 만나기로 하고 부푼 가슴을 안고 찾아갔습니다. 30년의 우정의 꽃을 이곳 아산 피나클랜드에서 화사하게 피워냈습니다. 계절마다 꽃축제도 하고 다양한 이벤트들도 있어서 언제라도 축제고 어느 계절에 가도 이벤트를 만들어 주는 곳인 듯합니다. 입구부터 시원한 숲속을 거닐 수 있도록 쭉쭉 뻗은 나무..

도민리포터 2023.06.27

장독대 풍경이 아름다운 논산 명재고택

장독대 풍경이 아름다운 논산 명재고택 오래 전부터 우리의 음식문화를 지배했던 것은 장(된장, 간장, 고추장)일 것입니다. 그 자체로도 훌륭한 음식이 되기도 하고 다른 음식의 필수 조미료로 사용되기도 했던 우리의 전통 장이기에 집집마다 크건 작건 장독대가 마련되어 있었습니다. 많은 인원의 양반사대부들은 큰 규모의 장독대가 필요했고, 서민들의 장독대는 상대적으로 작았습니다. 사회가 변하고 주거 환경이 크게 바뀌면서 우리 주변에서는 더 이상 장독대다운 장독대를 만나보기 힘들게 되었죠. 다만 오래도록 잘 보존되어 전해져 내려오는 고택이 있는 곳에 가면 제법 규모가 큰 장독대가 주변 환경과 잘 어우러져 조성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그 중 으뜸이 논산의 명재고택에 있는 장독대일 것입니다. 논산에 있는 명재..

도민리포터 2023.06.27

부여서울농장으로 농촌체험 여행

부여서울농장으로 농촌체험 여행 열기구, 제철 농작물 수확, 백제 역사 강의, 향교 체험 등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도시에 살다 보면 시골의 평화로운 풍경만 봐도 힐링이 됩니다. 그래서 주말이면 시골로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농촌 체험을 찾아 즐기기도 하지요. 제철 농작물 수확하기나 시골 향교에서 선비 체험을 해보는 일은 도시에서 쉽게 할 수 없는 일이기에 이런 농촌체험프로그램이 있다면 관심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여 서울농장에서는 매달 다양한 농촌체험을 담아 여행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매달 계절에 맞는 다양한 체험을 준비하여 다채로운 모습의 부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6월에 진행되었던 '여름의 초입 부여에서 사랑이 방울방울' 프로그램을 참여하였습니다. 1박 2일 동안 다양한 체험으로 부여를 ..

카테고리 없음 2023.06.26

캠핑족이 찾는 명소 꾸지나무골 해수욕장

캠핑족이 찾는 명소 꾸지나무골 해수욕장 한적한 해변...마을 번영회가 운영하는 캠핑장 충남 태안에는 해안선을 따라 숨은 보석이 정말 많습니다. 다가 올 여름 휴가지를 선택하는 분들을 위해 태안의 또 하나의 선물을 소개해볼 계획입니다. 오늘 소개할 장소는 태안에 위치한 꾸지나무골해수욕장입니다. 생소한 이름의 해수욕장일수 있지만 캠핑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많이 알려진 장소라고 합니다. 서해바다의 조용함 속에 소나무 숲, 멋진 일몰을 바라보며 캠핑을 즐길 수 있는 장소라고 합니다. 해수욕장의 위치는 충남 태안군 이원면 꾸지나무길 81-15입니다. 주소를 검색하고 차량으로 이동하다보면 산속 깊은 곳으로 들어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유명한 해변이 아니다 보니 관광안내 표지판을 많이 확인할 수 없습니다. 산속으로 ..

도민리포터 2023.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