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서울농장으로 농촌체험 여행
열기구, 제철 농작물 수확, 백제 역사 강의, 향교 체험 등
다양한 농촌체험 프로그램
도시에 살다 보면 시골의 평화로운 풍경만 봐도 힐링이 됩니다. 그래서 주말이면 시골로 여행을 떠나기도 하고 농촌 체험을 찾아 즐기기도 하지요.
제철 농작물 수확하기나 시골 향교에서 선비 체험을 해보는 일은 도시에서 쉽게 할 수 없는 일이기에 이런 농촌체험프로그램이 있다면 관심이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부여 서울농장에서는 매달 다양한 농촌체험을 담아 여행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매달 계절에 맞는 다양한 체험을 준비하여 다채로운 모습의 부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6월에 진행되었던 '여름의 초입 부여에서 사랑이 방울방울' 프로그램을 참여하였습니다. 1박 2일 동안 다양한 체험으로 부여를 알아보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왔습니다.
총 8가족이 참여한 이번 프로그램은 첫째날 am10:30 부여서울농장에 모여 시작되었습니다.
부여서울농장 숙소는 독채 건물로 한가족당 한채의 숙소에서 편안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가운데 놀이터가 있어서 아이들이 모여서 함께 어울려 노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부여서울농장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다함께 점심 식사를 했습니다
식사 후 부여에서 사진명소로 유명한 성흥산 사랑나무로 소풍을 떠났습니다.
짧은 거리 등산하며 힘들기도 했지만 성흥산의 아름다운 경치에 감탄하며 올라갔습니다.
성흥산에서 다같이 버스를 타고 토마토농장으로 이동하여 방울토마토 수확 체험을 했습니다.
1인당 1박스씩 방울토마토를 따서 담아갈 수 있어서 모두 방울토마토를 한가득 수확해 왔습니다.
유기농법으로 재배한 방울토마토 맛이 신선하고 달콤했습니다.
부여 향교에 선비체험을 하기 위해 방문했습니다.
참가자들 모두 선비 복장을 하고 향교에 대한 설명을 들었습니다.
옛날 향교가 어떻게 쓰였는지, 향교 안에 어떤 것들을 두고 있는지, 향교에서 지켜야할 예절에 대해 배웠습니다. 설명해 주시는 내용들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긴 했지만 평소에 생각해보지 못했던 것들을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고, 색다른 체험이라 흥미로웠습니다.
향교 안에서 붓으로 서예 체험까지 해보았습니다.
아이들도 어른들을 따라서 글을 적어보며 즐거워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평소에 서예를 접할 기회가 없는데 이렇게 붓을 들고 글을 쓰는 경험도 특별한 시간이었습니다.
향교 안에 투호, 제기차기 등 전통 놀이 체험도 준비되어 있어서 아이들과 신나는 전통놀이도 즐겼습니다.
다음날 아침 일찍 열기구 계류비행을 했습니다.
우리나라에 열기구를 타볼 수 있는 곳이 몇곳 없는데 부여서울농장 프로그램에서는 저렴하게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이 많이 불거나 날씨가 좋지 않으면 힘든 체험인데 다행히 날씨가 아주 좋았네요.
둘째날 오전에는 프로그램 내에 자유시간이 있어서 개인적으로 국립부여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아이들이 재미있게 백제 문화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체험이 많고, 몸으로 뛰어 노는 공간이 있어서 아이가 참 즐거워했습니다.
자유시간 이후에는 백제 문화에 대한 인문학 강의가 있었습니다. 박물관에서 보고 온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하게 들을 수 있어서 아주 유익한 강의였습니다. 역사적 배경 지식이 조금은 있어야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라 아이들에게는 어려웠을 거라 생각됩니다.
강의 후에 강사님께서 가져오신 백제금동대향로 가품을 직접 만저보며 자세히 관찰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모여서 반짝이는 눈빛으로 강사님의 설명을 듣고 백제금동대향로를 가까이서 만져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여에서 키운 방울토마토로 스콘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아이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쉬운 레시피였고 완성된 방울토마토 스콘 맛도 아주 좋았습니다.
1박 2일 동안 알찬 프로그램이 가득해서 한시도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보내고 왔습니다. 부여에 처음 방문했는데 부여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다음에도 부여에 방문하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평소에 농촌체험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부여 방문 계획이 있다면 부여서울농장의 여행 프로그램을 적극 추천합니다.
부여서울농장의 프로그램은 한달에 한번꼴로 진행되며, 부여서울농장의 공식 블로그와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공지됩니다. 참가비는 체험비, 숙박비, 식사까지 1인당 60,000원으로 저렴합니다. 저렴한 참가비로 부담 없이 부여에서 다양한 체험과 시골의 여유를 즐기며 힐링하는 시간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검쥐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