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카테고리 없음

아름다운 자연을 지닌 청양 대치면 여행지 TOP 5

충남도청 2023. 8. 7. 13:00

 

 

아름다운 자연을 지닌 청양 대치면 여행지 TOP 5

역사와 문화, 자연 생태계를 아우르는 청양여행


누구나 여행을 계획을 세울 때 자연이 아름다운 곳을 선호합니다. 흔히 볼 수 없는 자연풍경과 체험을 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청양 칠갑산은 도립공원으로 멋진 자연을 선사해 관광객이 끊이지 않는 곳입니다. 그중 청양 대치면은 칠갑산 중심 지역으로 아름다운 자연풍경 덕분에 충남의 알프스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청양으로 여행을 가면 칠갑산을 등산하거나 주변을 돌아보게 되는데, 특히 대치면에는 문화재와 관광지가 섞여 있어 더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럼 청양 대치면으로 오감을 만족하는 여행 떠나보실까요.
 
1. 보물을 간직한 장곡사에서 문화재 여행

 
중요목조문화재인 장곡사는 보물 제162호 상대웅전과 보물 제181호 하대웅전이 있습니다. 보물이라고 하면 반짝이는 보석을 생각하겠지만, 선조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문화유산은 한 번 손상되면 다시는 원상태로 돌이킬 수 없는 소중한 보배이자 자산입니다. 장곡사를 많은 사람이 찾는 이유는 멋진 자연풍경도 한몫하지만, 특별하게 두 개의 대웅전에 국보와 보물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사찰을 가도 대웅전이 두 곳인 곳은 본 적이 없고, 시대도 다르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 상대웅전
▲ 하대웅전

칠갑산 서쪽 자락에 기대어 있는 장곡사를 지나면 등산을 할 수 있어 등산객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저도 장곡사에서 삼형제봉을 오른 후 칠갑산 정상까지 가보았는데, 계단이 조금 많지만, 숲이 우거져서 여름에도 뜨거운 해를 피해 산을 오를 수 있습니다.
 

▲ 칠갑산 도립공원 탐방로 안내

고려 이전에 지어진 상대웅전은 고려 때 3번의 중창을 거듭했고, 조선 시대에 들어와 퇴락한 모습으로 지내다가 1777년에 번와공사와 목조공사를 했습니다. 바닥은 지금과 같이 전돌이 깔려 있었고, 내부에는 석불 및 금불 5구 그리고 벽화가 있었다고 합니다. 1963년 상대웅전은 보물 제162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상대웅전에는 국보 제58호 철조약사여래좌상 및 석조대좌와 보물 제174호 철조비로자나불좌상 및 석조대좌가 모셔져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웅전과 엇갈려서 아래에 지어진 하대웅전은 조선 중기에 지어진 것으로 역시 같은 해인 1963년 보물 제181호로 지정되었습니다. 그 안에는 보물 제337호 금동약사여래좌상이 모셔져 있습니다.
 

역사가 살아 숨 쉬는 장곡사에서 자연풍경을 보며 힐링도 하고, 아이들과 재미있는 보물찾기도 하면서 특별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2. 청양 대치면 새로운 관광명소 알품스 공원
 
칠갑산에서 발원한 장곡천을 따라 내려오다 보면 알과 양 조형물 그리고 산책로를 만날 수 있습니다. 이곳은 알품스 공원으로 수변 생태공원입니다. 하얗고 동그란 알 모양 주변으로 쉴 수 있는 의자도 놓여있고, 장곡천 흐르는 소리에 더위가 조금 가시는 듯합니다.
 

알품스 공원에 알 조형물을 놓은 이유는 만물 생성의 7대 원소와 최초를 뜻하는 갑(甲)자로 이루어진 칠갑산 아흔아홉골이 배경이 되었다고 합니다. 만물의 최초이자 생명의 근원을 알과 둥지로 표현했고, 이름 역시 그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주변은 슬로프 산책로가 있어 돌면서 올라가다 보면 청양 대치면 장곡리의 자연풍경을 360도 돌아볼 수 있습니다. 알품스 공원 입구에는 안개분수와 500m 길이의 수변 산책로가 있습니다.
 

알품스 공원 잔디밭에는 청양이와 들판을 뛰어노는 양 조형물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청양이와 함께 다양한 포즈로 사진을 찍어보면 어떨까요?
 
3. 국내 최대 장승이 있는 칠갑산장승공원
 
칠갑산장승공원은 대치면을 상징하는 곳으로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위치는 알품스 공원에서 길을 건너가면 바로 만날 수 있습니다. 칠갑산장승공원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장승이 있습니다. 장승은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으로 짝을 이루고 있고, 둘 다 키가 10m나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익살스러운 표정 때문인지 조금 귀여워 보이기까지 합니다.
 

우리가 지금 장승이라고 부르는 것은 삼국시대에는 역참 길을 안내하는 길라잡이였고, 조선 시대에는 나라에서 관리하는 단순한 이정표였다고 합니다. 장승은 고대 솟대와 선돌에서 유래되어 전해져 내려왔으며, 조선 시대부터 장승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마을이나 절의 입구 또는 길가에 수호신이나 이정표로 세워둔 장승은 돌이나 나무에 사람 얼굴을 새겨넣었습니다.
 

청양 칠갑산장승공원은 국내 최대 장승도 있지만, 전국 장승조각가들이 창작 작품을 전시해 놓고, 매년 봄에 장승문화 축제를 열고 있습니다. 지방에 따라 장승, 장성, 벅수, 법수, 당산 할아버지, 수살목 등 부르는 이름도 다양하다고 합니다.
 

청양 대치면에 오시면 꼭 칠갑산장승공원에 가족과 함께 들리셔서 국내 최대 크기의 장승도 구경하고, 가족의 안녕과 무병장수를 기원해보시기 바랍니다.
 
4. 충남 최초 어린이를 위한 어린이 백제체험관
 
아침 일찍 청양여행을 와서 장곡사, 알품스 공원, 칠갑산장승공원을 둘러봤다면, 더운 날씨를 피해 차로 1분,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어린이 백제체험관을 추천합니다. 2023년 4월 6일 2층 규모로 개관한 어린이 백제체험관은 충남 최초로 어린이 전문 역사문화체험시설이라고 합니다.
 

어린이 백제체험관은 삼국시대 백제의 수도였던 웅진과 사비에 가까운 지역으로 청양의 백제문화를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만든 곳입니다. 1층은 전시체험공간으로 1관 백제문화 마을, 2관 청양예술마을, 3관 신체 놀이 공간인 칠갑어드벤처로 구성돼 있고, 2층은 체험 교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어린이 백제체험관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17시 10분까지입니다. 관람료는 3세 이하 유아 또는 65세 이상 노인은 무료이고, 4세 이상부터 12세 이하 어린이는 3,000원, 13세 이상부터 64세 이하 성인은 2,000원입니다. 그리고 체험 교실에서는 나만의 컵 만들기 3,000원, 불상 받침 썬 캐처 3,000원, 청양이 페어퍼토이 1,000원에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매주 월요일은 정기 휴관일이며, 1월 1일, 설날 및 추석 당일은 휴무입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1일 5회 예약을 받아 운영되고 있고, 청양투어패스를 이용하면
12월 말까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청양투어패스 관람객도 홈페이지로 관람 예약을 하고 오셔야 합니다. 그리고 기존에 1회차당 60분이었던 체험시간을 70분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합니다. 단체관람의 경우 유아 7명당 성인 인솔자 1명, 어린이 10명당 성인 인솔자 1명 꼭 동반해야 합니다.
 

어린이 백제체험관에 와서 청양에서만 볼 수 있는 백제문화와 칠갑어드벤처에서 신나는 경험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약은 청양 어린이 백제체험관 홈페이지 https://www.cheongyang.go.kr/child.do
 
5. 삼국시대 청양의 백제 역사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백제문화체험박물관
 
어린이 백제체험관에서 신나는 시간을 보냈다면 청양에 깃든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체험해 볼 수 있는 백제문화체험박물관을 추천합니다. 어린이 백제체험관이 어린이를 위한 공간이라면 청소년들이 둘러보면 좋은 곳이 백제문화체험박물관입니다.
 

삼국시대 백제의 수도였던 웅진(지금의 공주) 와 사비(지금의 부여)와 가까웠던 청양에서는 궁궐과 사찰에서 사용하는 기와와 전돌을 생산했던 곳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청양에는 장인들의 집단 거주지가 있었고, 관련 유물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백제문화체험박물관 관람 시간은 3월부터 10월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18시까지, 11월부터 2월까지 오전 9시부터 오후 17시까지입니다. 단, 12시~1시까지 점심시간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관람료는 성인 2,000원, 청소년과 군인 1,500원, 어린이 1,000원이며, 청양투어패스를 이용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백제문화체험박물관에서도 체험 교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토기 만들기, 머그잔 만들기, 타일 만들기 체험을 해볼 수 있는데, 현장접수로 체험을 할 수 있고, 만든 작품은 택배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풍경과 문화재 그리고 청양의 백제문화까지 아이들과 함께 역사, 문화, 자연생태계 등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청양 대치면으로 놀러 오세요~ 또, 칠갑산을 넘어 정산면으로 오면 청양 하면 생각나는 흔들흔들 스릴 만점의 천장호 출렁다리도 있으니 올여름 다양한 청양의 매력에 푹 빠져보시기 바랍니다.
 

장곡사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241
041-942-6769
 
알품스 공원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리 77
 
칠갑산장승공원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119-17
041-940-2194
 
어린이 백제체험관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45-27
041-940-4879
 
백제문화체험박물관
충남 청양군 대치면 장곡길 43-24
041-940-4871
 
천장호출렁다리
충청남도 청양군 정산면 천장리 산10-1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보라공주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