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2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충남도청 2022. 6. 14. 14:00

 

2022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22 헤드라인 뉴스 / 충남 “모내기 블루스” -

 


< 충청남도, 2022년 22회차 헤드라인 뉴스 >

 

 

1. 새 정부 국정과제에 ‘충남 핵심 현안’ 담기 박차

충남도가 새 정부 국정과제에 지역 핵심 현안을 담기 위해 대응 전략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도는 지난달 ‘국정과제 대응 전략 구상 보고회’를 열고 국정과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공유와 신규 시책 등 아이디어를 모색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충남연구원은 국가 균형 발전, 산업·통상, 기후환경 등 7개 정책 분야별로 국정과제를 분석하고 글로벌 경쟁 거점과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구현 등 대응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또 각 실국과 공공기관은 분야별 보고를 통해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확대 공급,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2023∼2024 충남 방문의 해 추진 등을 국정과제 반영 시책으로 내놨는데요. 도는 앞으로 대통령실, 중앙부처, 정당 등을 찾아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전달하고, 각 실국은 소관 부처에 도정 현안 반영 요청을 지속할 방침입니다.

 

 

2. 가뭄 피해 예방에 39억 투입 등 총력 대응

충남도와 15개 시·군이 가뭄 피해 예방을 위해 총 39억 5000만 원을 긴급 투입해 총력 대응에 나섭니다. 최근 6개월 도내 강수량은 183.7㎜로 평년의 63% 수준을 유지했지만 지난 5월에 비가 내리지 않으면서 평년 대비 강수량이 크게 하락하고, 평균 저수율도 60.3%로 낮아졌는데요. 현재 가뭄으로 인해 도내 밭은 15개 시·군 모두 토양유효수분이 60% 이하 상황인 관심단계이며 특히 서북부 지역은 농업용수 부족이 심해 즉시 비상급수체계에 들어갔습니다.

 

 

3. 아시안컵 보령국제요트대회 준비 ‘착착’

국내 첫 아시아세일링연맹 공인 요트대회인 ‘아시안컵 보령국제요트대회’가 보령해양머드박람회와 연계해 개최됩니다. 이번 대회는 오는 7월 20일부터 24일까지 5일간 보령요트경기장과 대천해수욕장 수역에서 열리는데요. 대회에는 우리나라와 이탈리아, 덴마크, 호주 등 전 세계 17개국 120여 명의 각국 대표급 선수가 참가해 J/70과 옵티미스트 2개 종목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4. ‘너두와충남’ 유튜브 조회 수 200만 눈앞

충남의 정책을 알리는 유튜브 숏 콘텐츠 ‘너두와충남’이 최근 조회 수가 크게 늘면서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너두와충남’은 도민이 타 시·도에 거주하는 지인에게 도의 정책이나 도내 축제 등을 소개하는 바이럴 홍보 영상인데요. 특히 지난달 게시한 장 이장 편은 개그맨 장동민 씨의 아버지 장광순 씨와 전북 임실군 ‘욕쟁이 할머니’ 이양임 씨가 호흡을 맞춰 200만 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 충남 “모내기 블루스” >

 

 

충청남도 “모내기 블루스”

 

모를 심기 직전까지는 모를 물에 담가놨다가 꺼낸 뒤에 바로 이앙하는 작업

모내기 1코스 – 모판 건져내기 (모내기 최고 난이도)

모내기 2코스 – 이앙기에 모판 장전

 

농촌에 일손이 부족하고 일할 사람도 없다 보니까 농작업을 위탁받아서 진행.

알고 보니 청년 농부들은 “모내기 용병”

 

고령화된 농촌에 희망이 되고 있는 “청년 농부들”

모습은 달라졌어도 정겨운 “모내기 풍경”

 

청년 농부들의 정성만큼 올해 농사도 풍년이 되기를 기원해봅니다.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 보령 청소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