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보령 무궁화수목원의 초여름

충남도청 2022. 6. 19. 12:00

보령 무궁화수목원의 초여름

머드박람회 돌아본 후 찾아도 좋은 보령무궁화수목원

 


▲ 보령무궁화수목원

7 16일부터 8 15일까지 대천해수욕장 일원에서 보령해양머드박람회가 열리는데 이왕에 보령에 왔다면 보령의 몇 군데를 함께 돌아보는 것이 좋은데 그 중 보령무궁화 수목원도 좋다. 여름이 깊어가는 피어나는 무궁화꽃을 만나면서 우리의 꽃에 대한 생각을 하여도 좋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요즘 많은 지자체별로 수목원이나 식물원을 하나씩 가지고 있다. 물론 개인이 운영하는 곳도 있고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곳이 있는데 보령에는 2017년 개원한 보령무궁화수목원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이곳은 보령 성주산자락에서 무궁화를 많이 식재하여 특화된 수목원으로 조성되어 있고 편안하게 돌아볼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대천 시내에서 성주사지 쪽으로 가다가 터널을 통과해서 조금만 앞으로 가다가 우측으로 난 길을 따라서 가면 바로 무궁화 수목원 주차장이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주차장에서 길을 따라 십 분 정도 안으로 걸어가면 전시관이 있다. 전시관으로 가는 길에 시비(詩碑)가 있어 시비에 담긴 시를 읽으면서 잠시 쉬어가도 좋다. 오르는 길 옆에는 초여름을 맞아 피어나는 꽃들이 보기에 좋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금낭화가 피어나 고운 모습을 보여주고, 꿀풀도 무리를 지어 흰색과 자주색으로 꽃을 피우고 이다. 위로 올라가면서 패링이꽃이 많이 피어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함께 피어나는 모습이 너무 아름답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주먹만한 하얀 꽃이 풍성하게 피어있는 꽃을 볼 수 있는데 설구화이다. 그리고 바닷가에 많이 피어나는 해당화도 분홍꽃과 흰꽃으로 피어나 향기로움을 전해주고 있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중간에 오른쪽으로 보령무궁화수목원 전시관이 있다. 전시관에는 무궁화의 모든 것을 자료를 통해서 알 수 있다. 무궁화 문양이 쓰이는 곳과 교과서의 표지에 등장하는 무궁화, 의복에 등장하는 무궁화 등 다양한 무궁화 문양의 쓰임을 알 수 있다. 수막새에도 무궁화 문양이 있는 것이 이채롭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무궁화수목원 수목 특히 무궁화의 유전자원보전과 식물자원의 가치 높이기, 보전·관리역할을 하며 문화체험학습과 환경생태교육의 장으로도 꾸며져 있는데 무궁화 뿐만 아니라 많은 나무와 꽃이 식재되어있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중앙에 연못이 있는데 연못에는 벌써 수련이 곱게 피어나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준다. 노랑색과 분홍색 수련이 단아한 모습으로 맞아준다. 연못가에는 꽃창포가 피어나 연못과 잘 어우러지면서 아름다운 모습이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조금 위로 올라가면 목재문화체험장이 있다. 지하1, 지상2층 규모로 목재에 대한 배움과 놀이를 통해 자연과 교감하고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복합 체험공간이다. 1층에는 종합안내소, 목공 체험실(일반·심화)을 갖췄고, 2층에는 유아를 위한 상상놀이터 및 유아체험실과 목재문화에 대한 전시공간을 갖추고 있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왼쪽에 큰 무궁화 나무가 한 그루 있는데 2014년 제 24회 나라꽃무궁화전국축제에서 대통령상을 받은 수령 80년의 무궁화가 있는데 홍단심이다. 무궁화 나무의 당당함을 만나볼 수 있어 좋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그곳에서 3분 정도 위로 올라가면 길가에 작약밭이 있다. 좀 넓은 밭에는 아름답게 피어난 작약이 각양각색의 모습으로 고운 자태를 드러내고 있다. 위로 올라가면서 울창한 나무를 만나고 초록빛 세상에 젖어들었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이곳은 하절기는 09:00 ~ 18:00동절기는 09:00~17:00시로 운영이 되고 입장료 및 주차료는 무료이고 1 1, 설날, 추석, 매주 월요일은 휴무이다.    
      

▲ 보령무궁화수목원

보령무궁화수목원
주소 : 충남 보령시 성주면 성주산로 318-57
전화 : 041-931-6092
    

▲ 보령무궁화수목원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이병헌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보령 무궁화수목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