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눈으로 보는 충남소식

21회차 충청남도 영상소식

충남도청 2022. 6. 3. 14:00

 

2022년 충청남도 영상소식

- 충남 21 헤드라인 뉴스 / 당진 난지섬에서 “바지락 캐기” -

 


< 충청남도, 2022년 21회차 헤드라인 뉴스 >

 

 

1. ‘걷쥬’ 30만 돌파 눈 앞···도민 앱으로 등극

충남도가 스포츠 복지 정책으로 개발해 운영 중인 ‘걷쥬’ 앱 가입자가 서비스 개시 29개월 만에 30만 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걷쥬는 도민들이 일상 속 걸음수를 모아 혜택도 받고 기부도 할 수 있는 충남도의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인데요. 걷쥬 가입자는 지난 20일 기준 총 28만 6,143명으로 가입자들이 걸은 총 거리는 지구를 1,673바퀴 돈 것과 맞먹습니다. 가입 연령대는 10대가 6만 2천여 명으로 가장 많고 그다음 40대, 50대 순으로 나타났는데요. 특히 지역과 직장, 학교별로 소그룹이 개설·운영되고 도전과제 성공 시 카페나 편의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해 앱 활성화를 견인하고 있는데요.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는 건강 인센티브제를 실시해 매달 20만 보 이상 걸으면 농산품도 지급합니다. 걷쥬 앱은 스마트폰에서 ‘앱 스토어’를 통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 온라인 서명운동 돌입

충남도가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위해 지역민의 의지를 모으는 온라인 서명운동에 들어갔습니다. 서명운동은 100만 충청인 서명운동 공식 누리집을 통해 오는 11월 30일까지 진행하는데요. 100만 충청인 서명운동은 지역 자금 역내 선순환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 충청권 지역민에게 금융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실현할 수 있는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을 위해 충청권 4개 시도민의 의지를 결집할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

 

 

3. 충남도, 중소기업 정책자금 대출 상환 유예

충남도가 중소기업 육성 자금을 이용한 중소기업에 특별 상환 유예와 만기 연장 조치에 나섰습니다. 지원 대상은 코로나19 여파로 경영이 악화된 도내 중소기업 가운데 오는 6월부터 9월 사이 원금 상환 일이 도래하는 곳으로 만기일과 원금 상환은 오는 12월까지 유예할 수 있는데요. 대상 기업은 1,164개 업체로 원금 규모는 약 330억 원에 달하며 자세한 내용은 충남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매월 마지막 목요일 ‘충남 그린푸드데이’

충남도가 먹거리 탄소중립과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매월 마지막 목요일을 ‘충남 그린푸드데이’로 정하고 캠페인을 펼치고 있습니다. 친환경 농산물은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고 특히 로컬푸드는 운송거리가 줄어 온실가스 배출량을 낮출 수 있는데요 도는 지난 3월부터 로컬푸드데이를 추진하면서 각 공공기관 구내식당에서 매월 마지막 목요일에 친환경‧로컬푸드를 제공하고, 잔반 없는 날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당진 난지섬에서 “바지락 캐기” >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먹는 조개 “바지락”

충남 서해안은 지금 바지락 철!!

 

우리나라 10대 명품 섬 중 하나인 난지도!!

서해 속 동해라고 불릴 정도로 물 맑고 모래가 곱기로 소문난 조용하고 예쁜 섬

난지대교 – 대난지도와 소난지도를 연결하는 다리 (2021년 개통)

 

난지도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바지락 양식장’ (※주의 : 체험장은 따로 있음)

 

우리나라 바지락 양식의 역사 “100년” - 봄가을 갯벌에 어린 바지락을 뿌렸다가 다음 해 4월부터 채취

바지락 적합 서식지 – 수심 10미터 안팎의 얕은 바다 모래와 펄 8:2 비율로 섞인 곳

은근히 중독성 있는~ “바지락 캐기”

 

바지락이 한 가득 “바지락 칼국수”

갯벌의 보약 “낙지 연포탕”

 

아름다운 섬에서 한가롭게 바지락도 캐 보고 싱싱한 바지락칼국수도 맛볼 수 있는 곳!

당진 난지도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드세요~!!

 

 

 

 

영상이 좋으셨다면 충남도청 유튜브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 당진 난지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