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안면도 가볼만한곳 부교와 부탑이 있는 특이한 사찰 안면암

충남도청 2021. 1. 14. 11:46

부교(浮橋)와 부탑(浮塔)이 있는 특이한 사찰 안면암(安眠庵)

바다 위를 걸을 수 있는 사찰 안면도 안면암(安眠庵)

 


 

충남 서해안 지방에 눈이 많이 내린 날, 설경도 즐기고 바닷바람도 쏘이며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끼고 싶어 안면도로 향했습니다. 안면도 일대는 땅바닥은 물론 나무들까지 하얀 눈옷을 입고 있어서 설국으로 겨울여행을 떠나온 듯한 분위기를 온몸으로 제대로 느끼며 달립니다.


안면암(安眠庵) 가는 길, 안면도를 가로지르는 77번 국도를 따라가다 안면암을 향해 좌회전하는 순간 제설되지 않아 눈으로 하얗게 덮인 도로가 시작됩니다. 2.6km를 엉금엉금 기다시피 해서 마주한 안면암은 암자 정도의 규모일 거라 짐작했던 것과 달리 예상보다 훨씬 커서 놀랐습니다. 특이한 외관의 건물부터 보통 사찰과는 많이 다르다는 느낌을 줍니다.


그럼 안면암이 어떤 사찰인지 알아보고 갈까요?

 

안면암은 대한불교조계종 금산사의 말사다. 사찰의 역사는 오래되지 않았으나 태안을 방문한 여행자들이 거의 들렀다 가는 필수 탐방 코스다. 그 이유는 사찰 앞쪽으로 펼쳐진 바다 풍광을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안면암 앞에서 여우섬까지 부교로 연결되어 바다 위를 걸어 섬까지 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부교를 걷기 위해 많은 여행자들이 안면암을 찾는다. 부표 위에 목재를 덧대어 만든 다리 위를 흔들흔들 아슬아슬하게 걸어 여우섬 앞까지 가게 된다. 썰물로 물이 빠지면 부교를 건너는 묘미는 덜해도 갯벌에 사는 다양한 생물을 관찰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바다에서 바라보는 안면암의 풍광은 또 다르다. 부탑을 천천히 돌아본 뒤 뭍으로 돌아오며 만나는 안면암은 이국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3층으로 지어진 안면암의 건축도 독특하다. 마치 단양 구인사를 보는 듯 계단으로 이어진 법당이 극락보전, 비로전, 나한전으로 연결된다. 법당 앞에 서서 바다 풍광을 바라보는 것도 특별하다. 삼성각과 용왕각도 함께 자리하고 있다. 무량수전과 신중단의 돌탱화를 비롯해 다양한 탱화도 볼 수 있다. 법당을 둘러싸고 있는 야외 공간에는 다양한 크기의 불상과 불탑들이 있어 눈길을 끈다. 고즈넉한 산사에서 가족과 함께 재충전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가족 단위 템플스테이도 가능하다.
-'대한민국 구석구석(한국관광공사)'에서

 

일반적으로 암자는 그 규모가 작은 것으로 생각하는데, 입구에 들어서면서 안면암 규모에 놀라고, 사찰건물의 특이한 건축양식에 또 한 번 놀라게 됩니다.

 

고찰의 멋은 없지만 화사한 외형과 특이한 건축물, 화려한 단청의 아름다움에 압도당하는 느낌이 듭니다.

 

눈 덮인 언덕 위에 우뚝 솟은 비로전(毘盧殿)의 모습도 무척 아름답습니다.

 

대부분의 건축물들이 우리 전통적 사찰양식에서 과감하게 탈피한 것 같은 느낌을 주네요.

 

대웅전도 2층에 위치하고 있어서 다소 의아해 했답니다. 대웅전 내부의 모습입니다.

 

대웅전에서 내려다 본 부교(浮橋)와 부탑(浮塔)의 모습입니다. 바닷물이 저렇게 언 것을 보니 날씨가 춥긴 추웠나 봅니다.

 

대웅전 참배를 마치고 부교를 밟으며 바닷물 위를 걸어보고 부탑도 보기 위해 바닷가로 내려갑니다.

 

부교에서 올려다본 대웅전 건물의 모습이 특이하면서도 아름답습니다. 저 건물 중앙 2층에 대웅전이 위치합니다.

 

육지에서 제법 멀리 걸어와 다시 뒤돌아보니 대웅전 건물 외에도 탑처럼 생긴 안면암의 여러 건축물들이 시야에 들어옵니다.

 

부교 끝에서 바라본 부탑의 모습입니다. 더 이상은 갈 수가 없어 먼 발치에서 바라보고 발길을 돌립니다.

 

부교 주위로 바닷물이 얼었다 깨어진 얼음들이 유빙이 되어 떠다니는데, 그 풍경도 흔히 볼 수 없는 예쁜 모습이어서 한동안 바라봅니다.


안면암은 사찰건물의 건축양식, 바닷물 위를 걸을 수 있는 부교, 물위에 떠 있는 부탑 등 특이한 모습의 흥미로운 사찰이라 한 번 찾아볼 가치가 있는 것 같습니다.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해송이송희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안면암 >

 

소재 : 충남 태안군 안면읍 여수해길 198-160 안면암

연락처 : 041-673-2333

홈페이지 : www.anmyeonam.org/maha/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