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겨울에 가볼만한 충남 실내 여행지 BEST3

충남도청 2020. 1. 30. 12:00



겨울에 가볼만한 충남 실내 여행지 BEST3
충남교육청과학교육원, 안전체험관, 충남도서관

.

.



비 오는 날,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도 떠날 수 있는 충남 실내 여행지 3곳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충남 아산에 위치한 충청남도교육청과학교육원, 충남 천안에 위치한 충청남도 안전체험관, 마지막으로 충남 홍성에 위치한 충남도서관입니다.


세 곳 모두 어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다녀오기 좋은 실내 명소로, 입장료가 없기 때문에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날에도 충남 실내 여행지로 떠나보세요.





(1)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순천향로 624-30(장존동 185-9)
 -운영시간: 화~일요일 10시~17시까지,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휴관
 -홈페이지: http://www.cnse.or.kr
 



충청남도교육청 과학교육원은 1963년 대전에서 '충청남도시청각교육원'으로 시작하여 충남 과학교육의 발전과 미래인재 양성을 위해 힘써왔습니다. 2012년 신축 과학교육원이 이전 건립을 확정한 뒤, 2019년 충남 아산에 새롭게 개원하였습니다.




체험관과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연령별, 과학 분야별로 세부 분류되어 있으며, '교육'과 '놀이'를 접목시킨 체험 코스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워줄 체험 프로그램은 주중/주말/자유 체험/방학 캠프/천체 관측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아과학관, 기초과학1~2관, 생명지구과학관, 첨단융합과학관, 충남수학체험센터 등 당일 현장 방문만으로도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을 만큼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아이들에게는 틀림없이 유익한 나들이가 될 것이며, 아이와 부모님이 참여하는 체험을 통해 가족들과 함께한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탐구하는 학생, 연구하는 교사, 함께하는 도민'이라는 과학교육원의 지표처럼, 모든 분들을 위한 시설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초등생 자녀가 있는 부모님은 꼭 한 번 방문하셔서 수학·과학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을 아이들과 함께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2) 충청남도 안전체험관
 -위치: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태조산길 267-17 (유량동 25)
 -운영시간: 화~일요일, 9시30분~17시까지, 월요일 및 명절 휴무
 -홈페이지: https://safe.cn119.go.kr/
 


충청남도 안전체험관은 각종 재난과 사고 상황의 대응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험 중심 종합 안전체험관입니다. 체험 코스별로 전문가가 동행하여 재난 대응 방법들을 전수해 주며,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이 더욱 알아야 할 체험이기 때문에 가족, 친구, 연인 모두에게 추천하는 충남 실내 여행지입니다.
 



현장 예약시 프로그램이 선착순 종료될 수 있으므로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을 할 것을 필히 권합니다. 시설은 고층 화재 체험관, 도시철도 사고, 태풍, 산불, 산사태, 지진, 실내 화재, 교통사고, 수난 안전, 감염병 예방, 화생방 대비, 소방시설, 응급처치 실습관, 어린이 체험관 등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태풍체험관은 안에서 비바람이 몰아치기 때문에 우비를 착용해야 될 만큼 실제와 가깝게 꾸며져 있었습니다. 재난에 대한 경험이 적은 아이들에게는 귀중한 경험이 될 것이고, 어른들 역시 안전장비 사용법과 소방시설 훈련, 응급처치 실습 등이 자산이 되는 경험으로 남을 것입니다.


 


평생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 재난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재난에 대한 대응 방법을 미리 알고 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뿐만 아니라 곁에 있는 사람들까지 지킬 수 있는 살아있는 지식을 충청남도 안전체험관에서 알아 보시기 바랍니다. 

[위치]



 



(3) 충남도서관
 -위치: 충청남도 홍성군 홍북읍 도청대로 577 (신경리 887)
 -운영시간: 화~금요일 9시~22시, 토~일요일 9시~18시, 월요일 및 공휴일 휴관
 -홈페이지: http://library.chungnam.go.kr



충남도서관은 충남의 지식과 정보의 중심이 되는 역할을 수행하고자 2018년 홍성 내포신도시에 개관한 충남대표도서관입니다. 일반적인 도서 공간 외에도 지역 주민들의 소통과 참여를 이끄는 문화공간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충남도서관은 2019년 생태환경건축 대상을 수상한 친환경 건물답게 공간이 매우 넓고 쾌적하며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좌석의 종류 또한 딱딱한 테이블과 의자가 아닌 쿠션감 있는 의자와 소파, 너무 편리하여 '마약 의자'로도 불리는 빈백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층에는 광역 도서관 최초로 누구나 3D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운영합니다. 이 시설은 먼저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장비 교육에 대한 강좌 신청을 하고 교육 이수 후, 사전 예약을 통해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층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내식당이 있고 이외에 북카페, 기획전시실, 자원봉사실, 전자자료실, 하늘정원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충남도서관은 일반적인 도서관 기능에 문화 공간이 더해져 다양한 활동과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복합문화도서관'이라고 부르고 싶습니다. 책을 싫어하는 아이도 좋아하게 만들어줄 충남 실내 여행지입니다.


충청남도에는 이외에도 여행처럼, 나들이처럼 가볼만한 실내 여행지가 많이 있습니다. 충청남도 공식 블로그를 참고하셔서 나만의 멋진 실내외 명소를 발견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