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충남 가볼만한곳,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와 황새공원

충남도청 2019. 12. 6. 12:00



충남 가볼만한곳,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와 황새공원

예산 여행코스 추천, 황새의고장 예산으로 떠나는 생태여행

.

.




천연기념물 제199호 황새를 아시나요?


요즘 생태계 파손과 자연훼손으로 쉽게 볼 수 없는 황새,
그 황새를 예산 황새공원에서 볼 수 있으며 예산 자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황새는 우리나라의 길조로 부를 상징하는 텃새입니다.

그런 황새가 사라졌다 다시 돌아온 예산 황새공원,
2010년부터 2014년까지 135,669㎡ 부지에 예산황새공원이 조성되었으며,
황새복원사업에 성공해 2014년 6월 황새 60마리가 예산 황새공원에 둥지를 틀었습니다.

이후 2015년 봄 14마리 황새가 태어났고,
2015년 9월 첫 자연방사 8마리를 시작으로 매년 자연으로 돌려보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황새를 볼 수 있는 최고의 서식지 예산으로 떠나는 생태여행,
예산황새공원과 예당호 출렁다리가 있는 황새의 고장 예산으로 떠나 보실까요!!
  


예산 황새공원
-위치: 충남 예산군 광시면 시목대리길 62-19 예산황새공원, 황새문화관
-운영시간: 매일 09:00~17:00(월요일 휴무)
-이용요금: 무료
 


예당호 출렁다리
-위치: 충청남도 예산군 응봉면 후사리 39
-동절기 운영시간: 매일 09:00~18:00 (매월 첫째주 월요일 휴장)
-이용요금: 무료

황새의 고장 예산으로 생태여행을 떠나신다면 이 두 곳은 꼭 가 보시길 추천합니다.
예당호는 황새가 살기 적합한 곳으로 자연 방사 후 예당호에서 황새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019년 4월, 국내에서 가장 긴 출렁다리가 예산 응봉면 후사리 예당호관광지에 개통되었습니다!!

주말에는 많은 인파객 때문에 줄을 서서 건너야 할 정도로 인기인 예산 예당호 출렁다리, 조금 여유롭게 가시려면 평일을 추천합니다.
 


겨울에 매서운 바람에 춥기도 합니다.
겨울바람에 출렁이는 출렁다리를 걸으면 또 다른 운치에 가슴이 뻥 뚫리고 시원한 기분이 됩니다.
 


예당호 출렁다리에서 철새의 서식 모양도 관찰하실 수 있습니다. 운좋게 황새를 본다면 더 좋겠죠. 
하지만 예당호 출렁다리에서 황새를 보지 못했더라도 황새공원에서 황새를 가까이 보고 관찰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 황새공원인 예산 황새공원
 

▲황새 오픈장

황새 오픈장은 황새와 다른 새들과의 접촉 기회를 증진시키고 자연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붕이 없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곳에 서식중인 황새들은 비행을 일시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깃다듬기가 필요합니다. 깃다듬기는 조류의 사육과 관리에 있어 일반적으로 쓰이는 방식으로, 시간이 지나면 새로운 깃이 자라 다시 정상적인 비행을 할 수 있게 되며 황새에 무해합니다.
 

▲황새문화관
 


황새문화관으로 들어가면 바로 황새의 실물 크기를 볼 수 있는데요, 박제된 이 황새는 자연으로 방사되었다 안타깝게 죽은 황새라고 합니다. 

황새는 몸 전체로는 흰색이지만, 눈 주위와 다리·부리·목이 만나는 부분은 붉은 색이고 부리와 날개깃 가장자리와 꼬리 부분은 검은색입니다.
 

▲황새 오픈장  
 
황새문화관에서는 황새의 모든것을 자세하게 보고 듣고 체험할 수 있는 아이들의 생태교육장입니다.
아이들과 꼭~ 가 보시길 추천합니다.
 

▲황새 단계적 방사
 
황새의 개체수가 늘어나 이 땅 어느 곳에서든 우리나라 황새를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체험 프로그램
 
황새공원 체험교실 체험프로그램에서는 황새 모형만들기, 황새 아이클레이 액자만들기, 황새팔찌 만들기, 황새 오카리나 만들기, 황새 머그컵 만들기 등등 체험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체험 비용은 별도입니다).
 

▲황새 아이클레이 만들기
 
아이들이 황새를 더 많이 보고 알고 이야기할 수 있길 바랍니다.



오픈장이라 여기 사는 황새도 있지만…자연에서 사는 황새도 놀러온다고 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방문한 날 자연에서 온 황새가 같이 오픈장에서 지내고 있었습니다. 

자연에서 잘 지내고 있다는 좋은 소식을 들으니 앞으로 더욱 우리 황새가 잘 살 수 있게 생태보호에 힘써야겠습니다.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