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충남 전시관 여행, 금산 역사문화박물관

충남도청 2019. 12. 4. 11:00



충남 전시관 여행, 금산 역사문화박물관

아이들과 가볼만한곳,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박물관 내 다양한 콘텐츠

.

.




여러분은 박물관이나 전시관이란 곳을 떠올리면 어떤 생각이 가장 먼저 드시나요? 대부분은 지루하거나 어려운 곳이라는 느낌을 먼저 떠올릴 겁니다. 저 역시 박물관, 전시관, 미술관 같은 곳은 어떤 포인트를 갖고 어떻게 봐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 숙제 같은 장소입니다.

 
하지만 '뭐 특별히 볼 게 있겠어?' 하는 마음으로 가볍게 들렀던 금산 역사문화박물관에서 오랫동안 고민해 오던 숙제 하나를 풀 수 있었습니다. IT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 옆에서 볼 수 있는 박물관, 전시관이 살아 움직이는 흥미로운 공간으로 변신하고 있더군요.
 
이날은 개인적으로 박물관, 전시관 관람에 대해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한 날입니다. 이제야 21세기 전시관 여행을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 첫 걸음마를 뗄 수 있었답니다. 앞으로 금산 역사문화박물관을 비롯해 도내 여러 박물관, 전시관이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이야기를 함께 나눠볼까 합니다.  

■금산 역사문화박물관에서 경험하는 가상현실 체험

비슷비슷해 보이는 전시물 사이에서 방황하던 제 눈길을 가장 먼저 사로잡은 곳이 바로 백령성 가상현실 체험존입니다.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모습을 TV에서 자주 보긴 했지만 박물관에서 가상현실 체험존을 만날 거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거든요.
 
뭔가에 이끌리듯 금산에서 가장 의미있는 유적지 중 한 곳인 백령성을 가상현실로 만나는 시간을 경험했습니다. 백령성 가상현실 체험을 마치고 난 뒤 잠시 숨을 고르며 미래형 역사문화 체험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상현실 기술이 더 발전하면 옛날 백제시대 왕실문화를 경험하거나 황산벌 전투를 체험하는 그런 시간도 곧 다가올 수 있을 거란 상상을 해보았지요.  
 
▲금산 역사문화박물관에서 경험한 '백령성 가상현실 체험'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박물관 내 게임 콘텐츠

박물관에 대한 고정관념을 벗어 던지고 금산 역사문화박물관 곳곳을 주의 깊게 들여다봅니다. 가상현실 체험 외에도 곳곳에 숨어있는 흥미로운 콘텐츠가 눈에 들어옵니다. 가상현실 체험으로 만났던 백령성은 '백령성을 지켜라'라는 게임을 통해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신라군과 백제군이 치열하게 전투를 벌였던 역사 현장을 '투석기 게임'으로 표현한 공간입니다. 그 외에도 농작물을 잘 키워내야 하는 그런 게임콘텐츠도 있으니 아이들과 같이 경험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체험할 수 있는 금산 역사문화 박물관 게임공간 


■흥미로운 영상으로 만나는 전통문화 이야기
 
금산 천내강(금강)에 내려오는 용호석 전설에 대한 이야기도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만날 수 있었습니다. 다소 어려울 법한 관혼상제나 국악기와 같은 우리 전통 문화 이야기도 IT 기술을 통해 더 쉽고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IT 기술을 이용해 쉽고 재미있게 들려주는 전통문화 이야기

금산 인삼키우기 체험 활동관

11월 말까지 진행된 상설전시관 주제는 '금산 인삼 체험활동'입니다. 인삼을 어떻게 재배하는지 전 과정을 아이들 관점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쉽게 풀어놓은 기획전시였습니다. 매번 주제를 바꾸어 다채로운 주제를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을 한다고 하니 다음에는 어떤 주제로 만날지 기대가 되는 공간입니다. 
 

▲상설전시관 체험활동 - 금산인삼 이야기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