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도민리포터

홍성 대표 먹거리 '광천 토굴새우젓', 10월엔 광천토굴새우젓 축제 나들이

충남도청 2019. 9. 28. 11:00



홍성 대표 먹거리, 광천 토굴새우젓

10월엔 광천 토굴새우젓 축제와 광천 토굴새우젓 홍보전시관 들러보세요~

.

.




홍성군 광천읍은 토굴새우젓으로 유명한 곳입니다. 토굴의 저온에서 3개월간 숙성시켜 판매되는 새우젓은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데요, 조선시대 임금님 수라상에도 올랐다고 전해집니다.

 


장항선 광천역은 광천 토굴새우젓을 팔고 있는 전통시장으로 이용객이 많습니다. 이곳에 오면 늘 젓갈백반을 먹고 가는 게 코스처럼 됐습니다. 총 8~9가지 젓갈이 작은 접시에 나오는데요, 그 감칠맛에 밥 두 그릇은 뚝딱입니다.
 



전국 새우젓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광천 토굴새우젓의 역사와 품질 및 맛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2012년 개관한 광천토굴새우젓 홍보전시관도 들러보았습니다.
 


1층은 광천의 역사와 영상실이 있고, 2층은 토굴새우젓 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시관 맞은편으로 토굴새우젓을 파는 가게들이 즐비합니다. 신안 앞바다에서 잡힌 새우에 1년간 간수를 뺀 천일염으로 간을 해서 적당한 습도와 신선한 자연 해풍을 유지하는 토굴 속에서 3개월간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새우젓은 발효과정에서 키틴 올리고당이 생성되어 면역 증강 및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는 효과가 있고, 타우린은 피로 회복 및 근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새우젓의 종류도 무척 다양한데요, 6월에 수확한 육젓은 산란기 새우로 담그기 때문에 가장 상등품이고 김장용 젓갈로 가장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5월에 수확하는 오젓은 가을철에 잡은 새우인 추젓과 함께 반찬으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또, 겨울철에 잡은 새우는 무쳐먹거나 수육과 함께 먹으면 일품이라고 합니다.
 


좋은 젓갈을 선택하는 방법은 새우젓의 경우 새우의 형태가 변하지 않고 단맛이 있으며, 액즙이 백색으로 맑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년 10월 중순 김장 시즌이 되면 토굴 속에서 자연 숙성된 광천 새우젓을 맛볼 수 있는 광천 토굴새우젓 및 조선김대축제가 홍성군 광천읍 옹암리에서 열립니다.  
 


이곳 새우젓의 경우 100% 국산으로 원산지 표시가 된 채 행사 기간 동안은 평소보다 10% 싼 가격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 관광객들이 직접 토굴 안으로 들어가 원하는 젓갈을 구입할 수도 있다고 하니 축제 때 꼭 들려 맛있는 새우젓을 구입해서 올해 김장 맛있게 하시기 바랍니다.   

광천토굴새우젓 홍보전시관
-무료입장
-3월~10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11월~2월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점심 시간은 오후 12시~1시)
-개관: 화요일~일요일
-휴관: 월요일, 설날 및 추석 당일, 공휴일 다음날(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화요일 휴관) 
-위치: 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천로 119(광천읍 옹암리 508-25번지)
※광천역에서 버스 탑승시 옹암정류장 하차 후 도보로 광천토굴새우젓 홍보전시관으로 이동, 약 20분 소요





[위치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