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힘쎈충남, 대한민국의 힘

사유가 머무는 풍경

미세먼지 대처방법, 5가지 건강수칙 꼭 지켜요!

충남도청 2018. 3. 19. 10:00




미세먼지 대처방법, 5가지 건강수칙 꼭 지켜요!



요즘 아침에 날씨 확인할 때면 꼭 확인하는 것이 있죠.

바로 '미세먼지 농도'입니다.



미세먼지는 자동차 배기가스, 연료의 연소, 꽃가루 등을 통해 생기는데요.

일반 먼지보다 크기가 훨씬 작아서 호흡기를 통해 폐, 기관지 등에 침투해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정보는 에어코리아 환경부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우리동네 대기질' 애플리케이션일기예보 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포털사이트 검색으로도 매일의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은 '나쁨'단계부터, 호흡기·심혈관계, 천식환자는 '보통'단계에서부터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떻게 주의해야 할지, 미세먼지 대처방법을 5가지로 살펴볼까요?





미세먼지 대처방법 1. 마스크를 적절히 착용하세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KF80, KF94, KF99)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일반 마스크의 경우 기침 등 의한 바이러스감염을 예방할 수는 있지만 미세먼지를 걸러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호흡기, 심혈관질환, 천식환자의 경우 마스크를 사용하면

흡입공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해 호흡곤란이 악화될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은 상단의 이미지를 참고하세요!




미세먼지 대처방법 2. 실내 공기오염을 관리하세요 


미세먼지가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을 닫고, 빨래는 실내에서 건조해주세요.

또한 요리할 때에도 미세먼지가 발생하므로 환풍기를 작동하고,

청소기 대신 물걸레를 사용하고, 가습기를 틀 도움이 됩니다.


실내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환기를 통해 배출되므로,

미세먼지가 심하지 않은 날에는 꼭 자연환기를 시켜주세요.





미세먼지 대처방법 3. 외출 후 깨끗이 씻으세요


집에 들어올 때, 야외이 미세먼지가 옷, 머리, 손 등을 통해 실내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출 후에는 손발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미세먼지 대처방법 4. 불필요한 외출은 줄이세요


출퇴근시간이나 도로, 공장 등 대기오염이 높은 시간과 장소는 가급적 피해주세요.

또한 활동량이 커지면 호흡률이 같이 커져 미세먼지 흡입이 증가하므로, 외출시에는 활동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경우, 내부환기시스템을 중지하고, 실내순환모드로 전환해주세요.




미세먼지 대처방법 5. 물과 과일을 충분히 드세요


노폐물을 내보내는 효과가 있는 음식과 물을 충분히 섭취해주세요.

대표적인 노폐물 배출 음식으로 미나리, 해조류, 녹차 등이 있습니다.

또 항산화 효과가 있는 과일도 충분히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