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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달라! 폭염에 대비하는 방법!

충남도청 2011. 7. 19. 18:04

나는 달라! 폭염에 대비하는 방법!

 

 

 

요즘같이 기나긴 장마가 끝난 후 갑작스레 더워졌죠..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더운 날씨에 너무나 지쳐있구요.. 그래서 아프신 분들도 많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렇게 덥다고 그냥 지낼순 없죠. 이 더위도 물리칠 방법이 있으니까요!!

 

 

먼저 폭염에 대비하기 위한 준비사항은 무엇일까요?

라디오나 텔레비전에서의 기상상황에 대해 매일 주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력사용이 높음에 따라 정전이 될 수 도 있으니, 손전등이나 비상용 음식이나 음료, 부채, 휴대용라디오들을 미리확인하세요. 그리고 집근처 가까운 곳의 연락처도 확인하고 가족들 증상도 체크하시고요. 또한 단수도 될 수 있으니, 충분히 마실 수 있는 생수도 준비하고 생활용수 같은 것은 욕조에 미리 담아놓고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사용할 때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를 5℃ 내외로 유지하며 냉방병을 예방하시구요.

특히 변압기를 잘 점검하세요. 과부하로 인해 화재가 되면 재산이 훌라당~ 잿더미로 변할 수도 있으니요. 야외의 따가운 햇살이 집안으로 드는것을 막기위해서는 커튼이나 천 등을 이용해 가리는 것도 잊지 마시구요. 만약 먼거리를 차량으로 이동해야 한다고 할때는 도로가 뜨거운 열로 인해 변형이 될 수 있으니 이점도 잘 확인해야 합니다.

 

 

※ 폭염에 대처하는 방법

● 한낮에 뜨거운 햇볕은 피해주세요

온도가 높은 한낮에는 되도록이면 천천히 걷고 심한 운동은 피해주세요. 노인분이나 몸이 안좋으신 분들이 야외활동은 왠만하면 삼가주세요. 그리고 시원한 장소를 찾아가 더위를 피해주세요. 그래야 안전하니까요. 또한 외출시에는 가볍고 밝은색 계통의 얇은 옷을 헐렁하게 입구요, 챙이 넙은 모자나 또는 양산을 이용해 햇볕을 가려주세요. 이점에서는 옛 우리 조상들의 한복이 굉장히 과학적인거 같네요^^

피부가 햇볕에 장시간 노출될 것 같을 때에는 자외선차단제를 발라주시고, 야외 근무하시는 분들은 평소보다 자주 휴식을 취해주세요. 아무리 상사분들의 눈치가 보이더라도 건강이 우선이지 않을까요?

 

 

 

 

● 식사는 균형있게, 물은 많이 드세요

육류나 생선, 콩, 잡곡,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골고루 잘 드셔야합니다. 단! 한번에 많이 드시는 무리한 행동은 피해주세요. 특히 탄산이나 알코올,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같은 경우는 더더욱 피해주시구요 물은 갈증이 나지 않도록 자주 마셔주세요.

 

● 위생적인 생활습관을 갖으세요

물은 끓여 먹고, 날 음식은 삼가세요. 이러면 맛있는 회는 당분간 접어야 겠네요. 그리고 손발은 깨끗이! 손톱은 짧게! 음식은 오래 보관치 마시구, 조금이라도 상하면 바로 버리세요. 아깝다고 먹으면 탈납니다. 조리기구도 역시 청결하게 보관하세요.

 

● 올바른 냉방기기 사용법을 숙지하세요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는 5℃차를 유지해 주셔야 냉방병을 예방한답니다. 또한 한시간에 10분씩 꼭 환기시켜주시고 2주에 한번은 필터를 청소해주세요.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밤새 켜두시는 것 또한 위험합니다. 때문에 집안을 미리 시원하게 하고 잠들기 전에는 끄거나 일정시간 가동 후 꺼지도록 예약해주세요. 또한 에어컨을 가동시에는 창문을 닫고 커튼이나 블라인더를 닫아주시면, 뜨거운 햇볕의 직사광선으로 부터 차단되어 더욱 시원한 냉방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 편안한 잠자리를 갖도록 해주세요

잠을 자기 전에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면 숙면에 참 도움이 된답니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도 일정하게 하고, 낮잠은 오래자지 마세요. 잠들기 전에는 심한 운동은 피하고 규직적인 가벼운 운동을 취하며, 잠들기 전에는 수분을 많이 섭취하지 말고 허기질 때 우유 한잔정도 먹고 잠자리에 드시면 좋아요.

또한 아까와 마찬가지로 카페인성분이 들어있는 음료와 술, 담배도 삼가주세요. 특히 잠들기 전에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드라마나 컴퓨터게임은 오래하지 말구요. 그리고 잠이 안온다고 눈 감고 자야한다~ 주문을 거는 것도 포기하세요. 그러기엔 시간이 너무 아깝잖아요. 차라리 독서나 간단한 일을 하시는게 오히려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